매년 10만 명 이상 방문객 참여...다양한 글로벌 유통기업 참석 기대
친환경·리사이클링 등 디자인 핵심 이슈와 AI시대 디자이너 현실 전시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는 국내 대표 디자인 비즈니스 론칭 산업전시 '2024 DDP디자인론칭페어'가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DDP 아트홀 1관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DDP디자인론칭페어에서는 매년 디자이너와 디자인기업이 세계 시장으로 도약하기 위해 뛰어난 디자인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있다.
DDP디자인론칭페어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디자인 신제품을 선보이는 ‘디자인 비즈니스 론칭 플랫폼’으로, 올해 페어에서는 200여 개 기업과 200여 명의 디자이너가 6개월간 개발한 약 300개의 디자인 신제품을 선보인다.
질 높은 디자인 제품개발을 위해 김종완 종킴스튜디오 대표, 손동훈 Atelier SHON 대표, 송봉규 BKID 대표, 이정은 컨트리뷰터스 큐레이터, 최지연 한샘 R&D본부 홈퍼니싱 상품 이사 등 5명의 페어 큐레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고도화된 멘토링과 컨설팅에 참여했다.
해마다 10만 명 이상의 방문객과 바이어가 찾는 페어에는 올해 영국의 The Conran Shop, 미국의 Coming Soon, 홍콩의 MoMA 등 다양한 국가의 유통·언론 관계자의 방문이 예정돼 디자인산업계의 기대를 모은다.
올해 페어 전시는 주제관, 기업관, 기획관으로 구성된다.
주제관에서는 디자이너와 제조기업의 협업 제품을 통해 디자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기업관에서는 영 디자이너와 기업 협업 브랜드 팝업과 디자인 전문기업 론칭 제품으로 디자인 트렌드를 제시한다.
기획관에서는 미래 성장 분야 중소기업과 디자인 전문기업의 협업으로 개발한 신제품과 디자인 스타트업 개발 신제품,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약자동행 제품·서비스로 디자인 혁신을 선보인다.
전시 외에도 디자인기업의 판로개척과 판매 촉진을 위한 국내외 바이어 상담 ‘바이어데이’와 ‘라이브커머스’도 선보인다. 또한 시제품 투자유치를 통해 디자인기업으로 가치를 확장하기 위한 ‘IR피칭데이’ 등 디자인 비즈니스 효과를 높이기 위한 부대행사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연계프로그램으로 '2024 그린칩스 페스티벌'도 열린다. 공동 마케팅 브랜드 그린칩스를 활용한 이번 프로그램은 동대문과 성수, 서촌을 중심으로 한 서울시 일대 230여개 지점이 참여한다.
팝업 전시에서는 올해 서울의 대표적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고, QR코드를 연결해 현장에서 직접 구매도 할 수 있다. 같은 기간 29cm와 무신사 등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기획전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은 이번 페어에서 디자인 전문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K-디자인 글로벌 확산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 디자인 단계별 지원사업들의 결과물도 함께 전시한다.
DDP디자인론칭페어 전시는 서울디자인 2024 입장권으로 입장 가능하며 입장권은 5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올해 행사에서는 특히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비롯해 친환경과 리사이클링, 모두를 위한 디자인 등 사회적 책임을 고민하고 반영하려는 제품들이 많다”라며, “<DDP디자인론칭페어>는 이제 디자인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표적 디자인산업 페어로 자리 잡았고 앞으로 디자인산업생태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