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백화점‧주유소‧카드 포인트도 소상공인가맹점서 사용 가능
27만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위해 2월 말부터 서울페이포인트로 전환
분산된 소액 민간 포인트 합산...소상공인 부담 결제수수료 0원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앞으로 포인트를 지급하는 곳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각종 민간기업 포인트를 서울페이포인트로 전환하여 사용 가능해진다.
쇼핑, 주유 등을 통해 쌓은 백화점‧주유소‧카드 포인트와 신용카드 마일리지를 서울페이플러스 포인트로 전환 가능하며, 필요한 물품 구매 시 보다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민간기업이 발행해 자사나 계열사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마일리지와 포인트(이하 마일리지)를 서울페이플러스(+)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하는 ‘동행마일리지’ 제도를 2월 말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시는 골목상권과 소싱공인 활성화를 지원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마일리지 사용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행마일리지에는 ▲현대백화점 ▲S-OLE ▲신한은행 ▲신한카드 등이 참여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월 31일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영), S-OIL(대표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신한은행(행장 정상혁), 신한카드(대표 박창훈)와 '서울시 동행마일리지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마일리지 전환시스템 운영과 결제처 확대 등 홍보와 행정 전반을 지원하고, 참여기업은 민간 마일리지의 ‘동행마일리지’로의 전환 활성화와 이용자 대상 홍보를 추진하며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현재 4개 기업이 운영하는 마일리지 규모는 총 1조 7,000억 원으로, 이중 10%만 동행마일리지로 전환되어도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약 1700억원 상당의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행마일리지’는 2월 말부터 신한은행 ‘룰루랄라 포인트’, 신한카드 ‘마이신한 포인트’를 시작으로 현대백화점 ‘H.Point’, S-OIL ‘S-OIL 포인트’를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향후 추가 협의를 통해 민간 포인트·마일리지 운영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통해 소비자는 그간 기업별 소액으로 분산돼 사용이 어려웠던 민간 마일리지를 서울페이플러스 앱 내 ‘동행마일리지’로 통합해 약 27만 개 소상공인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소상공인가맹점은 결제수수료 ‘0원’의 ‘동행마일리지’를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여 실질적인 매출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송호재 서울시 민생노동국장은 “이번 동행마일리지 제도는 시민들이 활용하기 어려웠던 민간 마일리지를 소상공인가맹점에서 사용해 매출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했다”며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함께 시민들에게는 소비 편의성을 제공하는 윈-윈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