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상담ISC'가 상담분야 HRD 대표 거버넌스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 산업계 주도 실력중심사회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상담ISC'의 향후 역할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상담ISC는 고용노동부의 17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중 하나인 상담 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산업계 주도형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지난 2016년 출범한 거버넌스다.
출범 이후 사단법인 전국고용서비스협회를 대표기관으로, 상담분야 내 인적자원개발과 실력중심사회 구축을 위한 다양한 역할 수행을 책임지고 있다.
상담ISC는 상담분야 내 산업과 인력문제에 대한 현황조사와 주요 이슈 발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산업인력 현황분석 ▲자율기획사업 ▲ NCS 개발·보완 ▲NCS 기반 자격개발 및 과정평가형 자격 확대 ▲일학습병행제 운영·지원 ▲NCS 기업활용 컨설팅 ▲이슈리포트 발간 등을 진행한다.
또한 상담ISC 참여기관으로 참여하는 이들에게 위원회 의사결정에 따라 ISC 운영 및 사업할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상담분야 내 주요 인적자원 관련 의사결정을 위한 운영위원회, 실무위원회 및 분야 별 분과위원회 참여를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의 태동으로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의 진로선택을 비롯하여 직업의 입직·전환·은퇴 등 직업상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상담ISC 참여를 희망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상담ISC는 생애 각 단계에 놓인 사람들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진단하고, 문제 해결을 통해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지원하고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있다.
상담ISC 참여문의는 상담ISC 사무국으로 문의하여 자세한 안내를 도움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