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야외도서관, 손목닥터9988 등 세대별 선호 정책 차이
일상을 풍족하게 하는 정책에 높은 호응도 나타나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서울시가 올해의 10대 뉴스를 선정하면서, 시민 투표를 통해 올 한 해 시민에게 가장 사랑받은 서울시 정책을 톺아보았다.
서울시가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2024 서울시 10대 뉴스' 온라인 투표 결과, 시민이 선정한 올 한 해 가장 사랑받은 서울시 정책은 '기후동행카드(6만 9821표)'로 나타났다. 기후동행카드는 전체 55만 9164표 중 득표율 12.49%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온라인 투표는 서울시 출입기자단의 투표로 선정된 정책 10개를 대상으로 포털사이트와 서울시 엠보팅, 서울시 외국어 누리집에서 국내외 대상으로 진행됐다.
2위는 ‘손목닥터9988’(62,690표, 11.21%), 3위는 ‘서울야외도서관’(60,129표, 10.75%)이 각각 차지했다. 순위권에 오른 정책들은 대다수 시민들의 평범한 일상을 더욱 풍족하게 만들며 대중적인 사랑을 받은 정책들로 나타났다.
지난해 정책 발표와 이용 범위 공개만으로 큰 화제를 불렀던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첫선을 보인 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기후동행카드는 향후 지속적으로 적용 대상 지역과 혜택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돼 더 큰 호응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4위), ‘미리 내 집’(6위), ‘정원도시서울’(7위), ‘서울디딤돌소득’(8위), ‘서울달’(9위), ‘해치와 소울프렌즈’ (10위)는 올해 10대 뉴스에 새롭게 선정되며, 시에서 ‘동행·매력 특별시’라는 시정철학에 맞춰 의욕적으로 추진한 여러 정책이 시민들의 삶에 자리 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령별로 정책는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10~20대는 ‘서울야외도서관’(12.14%), 30~50대는 ‘기후동행카드’(12.75%), 60대 이상은 ‘손목닥터9988’(12.94%)를 각각 1위로 뽑았다. 세대별로 문화, 교통, 건강 등으로 관심사와 선호 정책이 달라 맞춤형 정책 제공을 위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한편,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투표에서는 고립, 은둔 청년을 위한 지원 등 도시 정책을 이끌어가는 서울시만의 특별한 정책들에 투표가 집중됐다.
해당 투표에는 8060명이 참여해 총 2만 4180표를 행사하였는데, ‘고립·은둔청년 지원’(3,346표, 13.84%), ‘정원도시서울’(3,147표, 13.01%), ‘서울달’ (2,984표, 12.34%)이 각각 1위에서 3위까지 이름을 올렸다.
투표 결과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서울’, ‘서울시 10대 뉴스’를 검색하거나 투표 페이지(promotion.daum-kg.net/2024seoulnews) 혹은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서울시가 발표한 2024년 서울시 10대 뉴스에 선정된 1~10위 정책이다.
■ 친환경 교통혁신, 「기후동행카드」

"대중교통·따릉이 무제한! 탄소 배출 줄이고 교통비도 아껴요"
기후동행카드는 기후위기 시대,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지하철, 버스)뿐만 아니라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 포인트는 물론 건광관리까지, 「손목닥터9988」

"벌써 130만 명 시민들의 건강메이트가 되다 "
'손목닥터9988' 은 전용 건강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건강 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여 서울 시민의 건강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 K-문학의 성지, 「서울야외도서관」

한강 노벨문학상 쾌거와 함께 독서열풍을 만들다
전국 최초 2년 연속 국제상을 수상한 서울야외도서관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쾌거로 K-문학의 성지가 되었다. 올해 300만 명이 방문한 세계 최초 혁신 모델로써 전국 80여개 지자체 및 기관으로 확산된 새로운 도서관 모델이다.
■ 저출생 종합대책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매월 연속 상승하는 출생아 수 증가의 견인차로!"
아이 울음소리 듣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초저출생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 서울시는 난임시술비 지원, 산후조리경비 지원, 조부모 돌봄수당, 서울형 키즈카페 등 저출생 극복정책을 선도하고 있다. 그 결과 12년 만에 출생아 수와 혼인 건수 모두 5개월 연속 증가세로 돌아섰다.
■ 전국 표준 모델이 된 「고립·은둔청년 지원」

"고립·은둔청년들의 세상 향한 기지개를 응원하다"
시는 전국 최초 전담기관인 서울청년기지개센터를 개관하여 발굴부터 사회복귀까지 원스톱 지원하고, 27개 거점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더 나아가 부모 등 주변인에 교육, 상담을 제공하여 일상 속 안전망을 구축함으로써 청년의 도전과 변화, 성장을 견인해 나가고 있다.
■ 미리 내 집 마련 어때요? 「미리 내 집」

"결혼·출산 걱정말아요, 신혼부부 위한 장기전세주택Ⅱ 공급"
심각한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고자 서울시가 신혼부부의 주거고민 해결을 위한 정책으로, 신혼부부가 아이를 낳고 살고 싶은 아파트 유형의 고품질 주택과 자녀 출산 시 최대 20년까지 거주기간 연장, 넓은 평형 이동, 내집 마련 기회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사업 정책을 구축했다.
■780만 명의 선택 국제정원박람회 등 「정원도시서울」

매력가든 1,000 여 곳 조성 등 5분 거리 정원도시로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780만명의 선택을 받으며 큰 호응을 받았다. 시는 2026년까지 1007개의 정원을 만드는 매력가든, 동행가든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발길 닿는 어딜 가든 5분 내 정원을 만나고, 시민 일상 곳곳에 정원이 녹아들 수 있게 '정원도시 서울' 정책을 적극 추진하여 서울을 곧 하나의 정원으로 만들어간다.
■ K복지모델의 새 기준, 「서울디딤돌소득」

"취약계층의 든든한 자립 발판이 되겠습니다"
‘서울디딤돌소득’은 어려울수록 더 많이 지원해서 취약계층 자립의 발판이다.
디딤돌소득은 높은 탈수급률과 근로소득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지지대가 되고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되며 희망을 전달한다.
■ 130M 높이에서 보는 최고의 야경 「서울달」

환상적인 야경으로 야간관광의 가치를 띄우다
여의도 공원에 있는 달 모양의 헬륨가스기구인 '서울달'은 올해 새롭게 선보이며 서울시의 관광랜드마크로 부상했다. 130m까지 수직 비행하여 한강을 중심으로 한 서울의 매력적인 야경을 생생히 즐길 수 있다.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정기 운영하며 1회당 최대 20명이 함께 탑승한다.
■새로운 서울시 캐릭터 「해치와 소울프렌즈」

"펀(FUN)하고 힙하게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서울시는 서울의 대표 캐릭터 해치를 보다 현대적으로 재디자인하고 주작, 청룡, 현무, 백호라는 새 캐릭터를 선보이며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국내외에 전하고 있다.
슬픔을 행복으로 바꿔주는 서울의 수호자 해치와 해치의 친구 소울프렌즈는 서울시를 알리는 귀여운 캐릭터로 서울을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
마채숙 홍보기획관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시정을 돌아보는 뜻깊은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드린다”라며, “2025년에도 민생을 보다 촘촘히 돌보고 일상 속 특별함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